Social Anxiety Disorder
사회불안장애(Social Anxiety Disorder)는 사람들이 많은 사회적 상황에서 극심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정신 건강 문제입니다. 타인에게 평가받거나 관찰되는 상황에서 긴장과 불안을 과도하게 느끼며, 대화나 발표, 식사, 모임 등 일상적인 사회적 활동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은 종종 심장 두근거림, 발한, 얼굴 붉어짐, 말 더듬기와 같은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며, 상황에 대한 회피가 반복되면 사회적 고립이나 직장 생활에서의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회불안장애는 자신감 저하와 스트레스,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연세유앤김 정신건강의학과의원의 성인 클리닉은 사회불안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인 환자들에게 체계적인 진단과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여,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감을 회복하고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연세유앤김 정신건강의학과의원에서는 사회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성인 환자들에게 종합적인 치료를 제공합니다.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여 불안 증상을 완화하고, 사회적 상황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처음 내원 시, 환자가 겪고 있는 불안의 유형과 원인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심리 검사와 정서적 평가를 통해 사회적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의 정도를 파악하고, 환자의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연세유앤김 정신건강의학과의원의 성인 클리닉은 사회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들이 자신감을 되찾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맞춤형 치료를 제공합니다. 환자가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불안 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사회불안장애 치료과정
01 정신건강의학과 내원
02 정신의학적 면담
03 진단 및 평가(심리검사, CNSVS, QEEG, HRV 등)
04 진단에 따른 치료계획 수립
05 약물치료 인지행동그룹치료 개인심리치료 등의 치료 조합
06 호전상태 유지치료 및 재발방지요법
사회불안장애란
연설하기
사회불안장애은 전 인구의 15% 정도가 해당이 되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사회불안장애은 과거에는 대인공포증 / 무대공포증이라고 불리었던 질환입니다.
대화하기
사회불안장애은 낯선 사람과 이야기 하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설을 하는 등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있어서 그런 상황을 가능한 피하려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낯선사람 만나기
잘 모르는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직상 상사와 이야기할 때 불안하고 긴장이 되어 얼굴이 붉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연극
남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등 남들이 자신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상황에 남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고 그러한 상황을 두려워하며 자꾸 피하게 됩니다.
연주
이러한 상황을 피하다 보면 나중에는 더욱 두려움이 커져서 더욱 그러한 상황을 회피하는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됩니다.
사회불안장애 진단기준
아래 조건의 일정 부분에 해당되어야 사회불안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증상이 이러한 조건들을 다 만족하는지 먼저 알아보아야 합니다.
진단에 있어서 주의사항
그리고 사회불안장애의 두려움이나 회피가 약물이나 내외과적 질환 (상태)등의 직접적 영향 때문은 아니어야 합니다.
다른 정신장애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등)에 의한 불안, 공포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른 내외과적 질환이나 다른 정신장애가 있을 때의 두려움과 직접적 관련이 없어야 합니다.
즉, 말더듬이나 파킨슨씨 병에서 떨림이나, 섭식장애 (신경성 식욕부진증, 이상 식욕항진증 등)환자에서 비정상적인 먹기 행동에 대한 두려움은 아니어야 합니다.
우측 콘트롤 버튼
[모바일] 메뉴 헤더&푸터 커스텀